본문 바로가기

쌈뽕하다 뜻과 유래, MZ신조어 쌈@뽕 밈

다한지식 2024. 6. 16.
728x90
반응형

핫한 MZ신조어

오늘은 MZ세대 사이에서 핫한 신조어인 쌈뽕 하다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단어는 최근 다양한 SNS와 유튜브 채널에서 빈번히 사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쌈뽕 하다는 다소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 단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왜 젊은 층에서 이렇게 널리 사용되는지에 대해 탐구해 봅시다.

쌈뽕 하다 뜻

쌈뽕 하다는 2023년 후반에 재등장하여 2024년에 널리 인기를 얻은 인기 신조어입니다. 쌈뽕의 쌈은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한다' 또는 '무언가를 과도하게 사용하다'이고, 뽕은 '뽕차다'의 함축적 의미로 흥분하다, 아드레날린이 솟구쳐 오르다라는 뜻입니다. 결합하면 '뭔가를 반복적으로 함으로써 흥분하다, 무언가를 과도하게 사용해 상쾌함을 느끼다'로 번역되어 만족 또는 성취감을 표현합니다.

 

감탄사 중 하나로 '세련되다, 멋지다, 대단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멋이 나고 까리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분위기가 좋은 곳을 가면 '여기 분위기 쌈@뽕하네~'라고 사용하거나 멋진 물건을 봤을 때 '와 이거 좀 쌈@뽕한데?', '저 사람 스타일 쌈뽕 하다', ' 헉 저기 쌈뽕 한 사람은 누구지?', '쌈뽕 하게 드라이브 갈래?'와 같이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감이 좋고 감칠맛이 나는 단어이다 보니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쇼츠 등에서 폭넓게 응용되며 댓글에서 드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쌈뽕 하다 유래

쌈뽕 밈은 '힙플밈' 유튜브 채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힙플밈 채널은 주로 미국의 흑인 문화와 관련된 유튜브 쇼츠 영상들을 업로드하고 있는데, 미국의 흑인 사회에서 벌어지는 다양하고 재밌는 영상들에 '쌈뽕 하다'와 같은 자막을 넣으면서 신조어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큰 유행으로 이끈 이유는 힙플밈 채널장이 영어실력은 물론 미국의 흑인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했었고 이미 2022년에 '후드에서 살아남기' 시리즈가 큰 인기를 얻었던 덕분입니다. 보통 힙플밈의 영상에서 사용되는 드립들은 대부분 '@'나 글자 사이에 자음이 들어갑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를 활용해 욕설 필터링을 피하는 방법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사용하는 연령층

주로 젊은 세대, 특히 MZ세대(밀레니얼과 Z세대)를 중심으로 사용됩니다. 새로운 단어나 표현을 배우고 사용하는 데 능숙하며 SNS와 같은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소통합니다. 이들이 쌈뽕 하다를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세련되고 멋진 무언가를 표현하고 싶을 때, 더 이상 긴 설명이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빠르고 간단한 표현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효율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힙합 문화와 힙플밈 같은 유튜브 채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 단어를 채택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그들의 문화와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728x90

쌈뽕의 활용

쌈뽕은 감정표현이나 대상을 표현할 때 사용되며,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합니다. 친밀감과 유머를 담고 있어 사람들 간의 관계를 더욱 가깝고 친밀하게 만들어줍니다. 긍정적인 표현과 감정을 공유함으로써 상호 간의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쌈뽕 하다는 사람들이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쌈@뽕한 스킬 시전, 5만 원 이하 쌈뽕한 코디, 쌈뽕 한 외국힙합 플레이리스트, 다리 밑 리버스 쌈@뽕하네, 쌈뽕 한 리드샷, 여기 식당 분위기가 쌈뽕 하다" 등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쌈뽕 하다의 뜻과 유래, 활용 예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저 사람 세련되고 까리하고 멋져 보인다"와 같이 무언가를 설명할 때 길게 설명해야 할 것을 쌈뽕 하다 하나만으로 함축해서 표현할 수 있어서 사용할 때 유용한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